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낮추는 법

재미주의 2021. 2. 25.

간 기능을 판단할 때는 주로 혈액검사 상 나타나는 간 수치를 확인합니다 간은 상당 부분이 망가져도 크게 통증이나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손상돼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간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간수치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대소변 색깔 변화

간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에 빌루 리빈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의 색이 진하게 변하고 반대로 대변에는 농도가 낮아져서 색이 뿌옇게 된다고 합니다

썸네일 신체 내부 간 사진

2. 만성피로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간수치가 높아지면 간이 해독을 제대로 하지 못해 몸의 피로와 독소가 그대로 쌓이게 됩니다 그 결과 만성피로로 이어지기도 하고 부종 증상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3. 황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것이 황달입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불필요 호르몬이 체내에 쌓이게 되고 얼굴 피부색이 노랗게 변합니다 황달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합니다 황달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간경화 지방간 등의 간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 내부 구조 사진

4. 부종

부종 또한  간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간경화가 진행되면 발, 발목에 부종이 생기게 되는데요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극심해질 뿐만 아니라 코피 등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복부정맥

간에 문제가 생기면 정맥이 압박됩니다 정맥에 이상이 생기면 정맥의 혈의 흐름을 방행 하여 가슴 복부 부위에 핏줄이 올라오게 됩니다 복부에 생기는 정맥류는 간수치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복부 혈관이 팽창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증상이 지속되면 더 큰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간 수치 높은 이유


간 수치가 높은 이유로는 크게 음주 흡연 인스턴트 음식 약물 복용을 들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간에 무리를 주어 해독작용을 방해합니다 간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음주를 자제하고 해독 음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식품에는 지방 나트륨 각종 첨가물 등이 많이 들어있어 간수치를 높게 만듭니다

인스턴트 식품 스파게티 사진

평소 복용하던 진통제 항생제 등의 약물이 간염을 일으키고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간세포에 손상을 주어 간수치를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프다고 무조건 약을 먼저 먹기보다는 면역력을 높이고 되도록 약물 복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 수치 낮추는 법


간 수치 낮추는 법은 간 수치를 높이는 이유가 되는 것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음주는 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지나친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 수치가 높다면 평소 먹는 식습관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여러 과일 사진 간에 좋은 음식

평소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주로 먹었다면 간에 좋은 식단 위주로 바꾸어 간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에는 간수치를 낮추는 성분이 있어 하루에 1~2잔 마시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