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종아리 쥐나는 이유 5가지

재미주의 2021. 3. 3.

순간적으로 근육이 수축하여 통증이나 경련을 유발할 수 있는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바르게 대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간혹 잠을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힘이 들어가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우리는 흔히 쥐가 났다고 표현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또는 그 이상 자다가 혹은 평소 일상 중에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썸네일 발목과 종아리 마사지하는 사진
발목 종아리 마사지 사진

그것은 당연한 현상 중 하나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와같은 증상이 간혹 특정 질병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특정한 질병이 아닌 임신을 했을 때에도 흔히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쥐가 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평소 특정 영양소의 결핍으로 인해서 하지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단순한 질환으로 생각하고 무심코 방치하는 경우 치명적 질환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소한 하지 경련 또는 경직 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종아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1. 임신

  • 종아리에 쥐가 난다고 호소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바로 임산부라고 합니다 실제로 산모의 약 1/4 정도가 근육이 수축된 상태에서 더 세게 수축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근육 경직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임신의 개월 수가 지나감에 따라서 밤중 또는 야간에 갑자기 활동할 경우에 장딴지 또는 발 등에 호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하여금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대퇴부 신경통

  • 대부분의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임신을 했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였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비만으로 인해서 체중이 증가하여 골반의 인대를 통과하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다리가 저리거나 갑자기 근육이 수축하여 경직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보통 허리를 뒤로 젖히는 동작을 할 때 더욱 호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칼슘 부족

  • 근육이 경직되거나 경련이 나타나는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영양 결핍을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혈액 속에 칼슘 성분이 부족한 경우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여 근육으로의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종아리 쥐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은 칼슘이 함유된 음식을 꾸준히 섭취 함하여 체내 칼슘이 빠져나가 칼슘 성분의 결핍을 유발한 경우일 수 있다고 합니다.

 

4. 마그네슘 결핍

  •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 활동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 눈꺼풀이 떨린다고 호소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눈꺼풀 뿐만 아니라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문제가 발생하여 쥐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녹색채소 현미 견과류 등을 골고루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5. 잘못된 습관

  • 주위를 보면 남녀노소 불문하고 의자에 앉아있을 때 다리를 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여러가지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칫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정맥순환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만약 종아리가 자주 붓거나 경직 또는 경련이 나타난다면 자신이 다리를 꼬는 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고 고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로 나누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리 근육의 경직은 다양한 원인으로 하여금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무심코 방치해서는 안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특정 원인들 이외에도 최근 현대인들이 피하려야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다면 조속히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