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현기증이 나는 이유 10가지

재미주의 2021. 4. 15.

현기증이나 어지럼증 한 번쯤 다 겪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자리에서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머리가 핑도는 경험은 많을 겁니다 이런 경우 잠깐 어지럽고 그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현기증이 빈번히 발생할 경우 현기증이 나는 이유를 찾고 예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기증이 나는 이유는 너무나 다양해서 한가지고 콕 집어 원인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수많은 현기증원인들 중에서 자신의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 현기증이 나는 이유

 

1. 약물

고혈압이나 우울증 약을 먹는 것이 현기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혈압을 낮춰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뇨제가 현기증을 부를 수 있고 진정제도 중추 신경을 억제해서 두뇌 활동을 늦춤으로써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철분 부족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빈형의 주요 증상이 피로입니다 이 피로가 가중되면서 현기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적혈구 세포가 몸속에서 산소를 실어 나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3. 편두통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현기증은 두통이 곧 찾아올 것이라는 전조 내지 경고 사인이 됩니다

 

 

4. MRI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과정 중에 발생하는 강력한 자기가 내이를 교란시켜서 어지러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5. 탈수

현기증이 발생했을 때 물을 먼저 마셔보시길 바랍니다 뇌 속의 수분 부족이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속의 물이 단지 1.5%만 부족해도 기분 상태나 에너지 수치,사고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에게서 따른 증상이 뚜렷합니다

 

 

6. 심장과 혈관 상태

혈압이 순간적으로 떨어질 때 현기증이 갑자기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이는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가 줄기 때문입니다

 

 

7. 수영

수영을 하게 되면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는 흔합니다 이것이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될 때도 있습니다 귀 속에 들어간 물이 귀 안의 정밀한 평형기관을 건드리면 그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몇 시간이나 현기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귀에 물막이 마개를 끼우면 좀 도움이 될 겁니다

 

 

8. 알레르기

견과류 고양이 먼지 꽃가루 등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 계실겁니다 이러한 알레르기가 중이에 영향을 미쳐서 현기증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9. 메니에르 증상

현기증과 청력 저하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 증후군이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10. 일산화탄소

연탄보일러 등에서 새어 나오는 일산화탄소 때문에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탄을 안 땐다 하더라도 안심을 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가스보일러 역시 일산화탄소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현기증 예방법

현기증을 아무렇지 않은 사소한 문제로 인식하여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더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일 경우 마음의 안정을 위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해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현기증이 심한 분들이라면 주변에 미리 예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현기증 치료

현기증은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 부터가 시작입니다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진단을 통해서 현기증을 치료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현기증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