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4가지

재미주의 2021. 4. 21.

아무 원인 없이 귀에서 윙하는 소리가 들리신다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가끔 귀에서 윙 혹은 삐하는 소리가 들려서 잠을 방해받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잠시 소리가 나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또 한 번 들리기 시작하면 며칠 동안 계속된다면 일단 병원으로 가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면 정말 신경이 쓰입니다 하던 일도 집중이 안 되고 편안히 잠을 들 수도 없습니다 정도가 심하다면 병원에 찾아가 보겠지만 미비하다면 병원에 가기도 애매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 이명이라는 것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 여간 힘든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귀에서 소리가 나서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러한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원인 해결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1. 근육경련

귀 주위와 귀 안쪽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소리가 며칠 동안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 중이염에 의한 증상

중이염은 흔하게 걸릴 수 있는 귀의 질병입니다 귀 안쪽에 어떠한 이유로 고름이나 액체가 고이게 되면 염증이 발생해서 중이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귀에 액체가 고이면 고막이 소리를 잘 전달받지 못하기 때문에 소리가 울려서 웅웅거리며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병원에 방문하셔서 염증 치료를 하면 증세가 호전됩니다

 

 

3. 귀지에 의한 소리

귀지를 자주 파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귀지는 귀 안쪽을 보호해 주고 내부 습도를 유지하며 귀 내부를 세균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주 파는 것은 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귀지를 파며 귀 내부에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를 전혀 파지 않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귀지가  딱딱해져서 귀 안쪽에서 돌아다니며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귀지는  주기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너무 딱딱해져서 면봉 등으로 빼낼 수 없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귀 협착증

귀속에 있는 이관은 귀 내부의 압력 조절을 담당합니다 이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속이 울렁거리고 방치하면 난청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압이 급격히 변화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생기거나 몸에 피로가 쌓일 경우 귀 협착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귀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 이유 외에도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잠시 지나가는 증상이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