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속에 물이 들어간다면 답답함이 있습니다. 물론, 소리도 잘 들리지 않습니다. 귓속의 물을 제거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며, 대신 물이 들어갔을 때, 바로 실시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귓속의 물을 없앨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귀에 물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에 물 빼는 방법
1. 귓속의 물을 잘 닦는다.
- 깨끗한 수건으로 귀 주변을 잘 닦아 줍니다. 귀를 수건 있는 방향으로 기울여 줍니다. 단, 수건으로 귀 안쪽 깊숙이 넣으면 안 됩니다. 물을 더 안쪽으로 밀어 넣게 되어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중력을 이용한다.
- 한 발로 서서 물이 있는 귀 쪽 아래로 해서 폴짝 뛰어 줍니다.
- 귓불을 잡아서 늘리면 물이 조금 더 잘 나오게 해 줍니다.
- 물이 고인 귀 쪽을 아래 방향으로 해서 누워 있습니다.
- 이 상태로 몇 분간 있으면 물이 자연적으로 빠지게 합니다.
3. 진공을 이용한 방법
- 손바닥을 펴서 물이 고인 귀를 아래로 해서 맞붙여 놓습니다. 손바닥을 밀고 당겨서 물이 빠지도록 돕습니다. 이 방법은 진공을 이용한 흡입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양쪽 귀에 물이 다 들어간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쪽 귀의 물이 더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드라이기를 활용
- 어떤 사람들은 드라이어를 이용한 방법에 의심을 갖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드라이어를 제일 약한 단계, 혹은 차가운 바람도 괜찮습니다. 머리에서 약 30센티 미터 띄운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귀속의 물이 말랐다는 느낌이 날 때까지 시행합니다. 대신, 너무 가깝거나, 너무 따뜻하게 해서 귀가 데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5. 점이액을 사용한다
- 귀의 물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점이액을 사용합니다. 물론 승인된 점이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점이액에는 종종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어서,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킵니다. 몇 방울 사용하고, 귀를 아래 방향으로 뉘어줍니다. 혼자 하기 힘드니, 다른 사람의 도움을 청하셔야 합니다.
6. 알코올과 식초 사용하기
-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귀에 물 빼는 방법이 있습니다. 식초 1/2, 알코올 1/2을 섞으면 됩니다. 물을 제거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감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의 혼합물을 귀에 몇 방울 떨어트리고, 귀를 아래 방향으로 해서 물이 빠지길 기다리시면 됩니다.
7. 씹거나 하품하기
- 껌을 씹는 행동은 귓속에 머물던 물이 제자리를 벗어나게 합니다. 귀 내부에 머물던 물이 껌을 씹으면 바깥쪽으로 빠지도록 돕게 합니다. 껌을 씹는 방법 외에도, 하품을 하게 되면, 귀 내부의 고여있던 물거품이 터지게 도와줍니다. 그렇게 되면 귀 외부로 물이 빠지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만약 귓속의 소리를 듣게 된다면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8. 발살바 방법을 이용
- 발살바 법을 이용하면, 유스타키오관을 열리게 하고, 물이 펑 터지게 도와줍니다. 발살바 법을 하는 방법은, 입을 닫고, 손가락으로 코를 막고, 숨을 깊게 들이신 다음, 코로 내뱉어서 압력을 높여줍니다. 제대로 시행한다면, 소리와 함께 유스타키오관이 열린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살바 법은 비행기에서 귀가 막힌 것을 뚫어줄 때 많이 사용합니다.
9. 증기를 이용
- 스팀을 이용하는 귀에 물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법은, 큰 그릇에 끓인 물을 놓고, 깨끗한 타월로 귀 쪽 전체를 막아서 천천히 증기가 들어가도록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5~10분간 해줍니다. 고개를 물이 고인 방향으로 꺾어서 물이 빠지도록 합니다.
10. 올리브 오일을 이용
- 올리브 오일은 귀 속에 갇혀있던 물을 빼는 좋은 도구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소독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감염을 예방합니다. 깨끗한 그릇에 올리브 오일을 따뜻하게 데웁니다. 이어 드랍퍼를 이용해서 따뜻한 올리브 오일을 몇 방울 귀에 떨어뜨립니다. 10분간 올리브 오일이 머무르도록 합니다. 머리를 옆으로 숙여서 오일과 고여있던 물이 빠져나오도록 합니다. 이때, 부드러운 귀소 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귀의 입구에서 고막까지 통로에 생기는 염증으로 대체적으로 귀가 간지럽거나 아픈 증상이 동반되는 외이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의 귀는 산성을 유지해서 세균을 억제할 수 있지만 물이 들어오면 산성이 없어지고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게 되어 세균 번식률이 높아지고, 진물까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귀에 물 빼는 방법을 활용해서 해보다가 계속 불편함이 있으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 중이염은 감기가 심해지면 올 수 있는 질병 중에 하나로, 중이라는 부분과 코 안에 있는 귀 인두관에서의 통증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로 중이염입니다. 중이염에 걸리게 되면 고름이 나와서 고이게 되는데 이때에 나쁜 균들이 나오면서 중이염에 걸리게 됩니다.
귀에 물들어갔을 때 생길 수 있는 질병
1. 외이도염
2. 중이염
귀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을 적절하게 빼내 주지 않고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난청이나 잡음, 심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곧바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귓속은 어른들보다 많이 약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항상 잘 관리해야 합니다. 자, 이렇게 총 10가지 귀에 물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응급조치로 알고 계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