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자극 성분인 알리신은 혈액을 맑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영양분 많은 양파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양파 보관법과 고르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양파 고르는 법과 TIP
먼저 양파 고르는 법을 간단히 알아보면 껍질이 투명한 갈색이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고, 꼭지가 있는 윗부분이 단단하고 상처가 있거나 싹 또는 뿌리가 나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보관법 알아보기 전에 먹는 방법과 농약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파는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향 성분인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풍부한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감기 예방에는 생으로 먹는 것이 약효가 좋습니다.
농약을 제거할 때는 물에 담가 놓는 것이 좋습니다. 농약이나 살균제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깥쪽 껍질은 잘 까서 버리고, 전체를 물로 씻어 냅니다. 단 영양도 녹아내릴 수 있으므로 살짝 씻어 줍니다. 그러면 양파 고르는 법과 먹는 법 농약 제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양파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파 보관법
1. 냉장 보관
- 햇양파와 자른 양파는 냉장실에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나 비닐봉지에 싸서 보관하는데 한 개씩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은 다음 살짝 묶어 냉장실에 보존하고 자른 것은 랩으로 싸서 보관합니다.
2. 냉동 양파 보관법
- 잘 볶아서 냉동 보관합니다. 채 썰거나 얇게 썰어 기름에 잘 볶습니다.
- 식으면 냉동용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경우 얇게 썬 양파 1개 분량을 랩으로 씌워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가열합니다.
- 식으면 냉동용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 해동하는 방법은 자연해동 및 얼린 채로 요리를 합니다.
- 카레에 사용할 경우에는 얼린 채로 넣어도 되고 햄버거 스테이크에 넣을 경우에는 전날 냉장실로 옮겨 자연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상온 보관
-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보관합니다. 양파를 구입 즉시 봉지에 꺼내 망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냉암소에 매달아 줍니다. 또 하나는 골판지 상자에 넣어 보관하는데 양이 많은 경우에는 골판지 상자에 신문지를 깔고 양파를 넣은 다음 위에 신문지로 덮어줍니다.
4. 절임 보관
- 양념해서 보관하는데 양파를 자른 뒤 소금을 뿌려 15분 정도 두었다가 간장, 식초, 참기름, 설탕, 고춧가루를 넣어 절입니다.
여기까지 양파 보관법 그리고 양파 고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건강에 좋다고 해서 양파즙을 내려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양파 잘 보관하여 맛있게 드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