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신축 아파트 및 가정에서 많이 쓰이는 강화, 원목마루 관리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고민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지금부터 원목 강화 마루 청소 방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화마루나 원목마루의 경우 미관상 아름다움과 좋은 보행으로 기존의 장판보다는 인기가 좋고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다만 나무의 특성상 습도에 취약하고 직사광선 등에도 변형될 수 있어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금방 손상되기 쉽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목 강화 마루 청소 방법 및 관리 방법
1. 일반적인 청소
- 강화마루는 표면이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기능성이 뛰어나고 정전기의 발생이 수월합니다. 젖은 물걸레질을 자주 하게 되면 수분 침투 등이 우려되므로 보통의 강화마루는 매 오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때가 잘 타지 않으니 자주 젖은 물걸레질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얼룩이나 접착제 얼룩 등이 발견되면 유기용제(알코올, 아세톤 등)로 제거해 주면 청소가 용이합니다. 한마디로 청소가 매우 수월한 마루바닥재라 할 수 있습니다.
- 온풍 히터, 스토브 등을 이용할 때는 표면 제의 건조에 의한 갈라짐 및 마루판 이음매의 틈 발생 방지를 위해 온풍 및 방사열이 직접 마루판에 닿지 않도록 해 줍니다.
- 냉장고, 피아노 등의 반입 이동 시 등에는 표면을 손상시키기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직접 바퀴를 굴려 이동하는 것을 삼가며, 피아노 등 중량물을 놓는 경우에는 다리부에 판지를 까는 등으로 보호해 줍니다.
- 크레용, 매직, 수성잉크 등으로 더러워진 경우에는 시너, 벤젠 등을 묻힌 천으로 신속하게 닦아 내줍니다.
- 우선 청소는 가급적 일반 진공청소기로 해주시고 습기가 적은 걸레로 닦아줍니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스팀청소기의 경우에는 고온 및 고습으로 인해서 마루의 손상을 일으키기가 쉬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칠, 얼룩 등으로 오염된 부위는 그 부위만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닦아주고, 바로 마른걸레로 닦아내어 습기가 스며들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마루 표면에 표백제나 락스는 절대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왁스 역시 사용하시면 안 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왁스의 경우에는 나무의 숨구멍을 막아 나무가 썩을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 나무의 특성상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변색 등으로 쉽게 일어납니다. 빛이 가장 강한 시간에는 커튼 등으로 마루를 보호해 주고 어쩔 수 없이 노출되는 부분은 카펫 등으로 덮어주시면 좋습니다.
-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고 오래 지속되어 환기를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외부의 습도 및 온도 차이가 크지 않도록 내부 온도 및 습도 관리에 특히 중점을 둬야 합니다. 장시간 습기에 노출될 경우 나무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니 꼭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나무로 된 마루는 작은 충격에도 쉽게 흠집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흠집은 나무무늬와 잘 어울려 티가 나지 않지만 표시가 날 정도로 흠집이 눈에 띄는 경우에는 그 부분만 사포로 살살 갈아내고 도료 등을 새로 칠하면 말끔하게 됩니다.
2. 난방기구
3. 가구 중량물 등의 설치 이동
4. 약품류 오염
5. 습도 관리
6. 직사광선 보호하기
7. 장마철 주의
8. 마모와 흠집이 발생
여기까지 원목 강화 마루 청보 방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일상 속 세심하게 관리하기 힘들겠지만 소중히 관리하고 깨끗하게 청소한다면 오래오래 시원한 마루에서 지낼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