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TIP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 필수 8가지 정리

재미주의 2023. 1. 25.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집안에 곰팡이가 생겼다 하면 스트레스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럼 집안의 곰팡이 냄새 없애는 방법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을 확인하고 있는 어지러운 거실의 모습

1. 세탁소의 비닐 커버 확인하기

세탁소에 맡겼던 옷이 그대로 옷장에 직행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닐 커버 씌운 상태로 옷장 속에 보관하면 공기가 통하지 않아 습기가 차게 되기 때문에 세탁소에서 옷을 찾아오면 비닐 커버를 벗긴 다음,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건조 시 후 옷장에 넣어야 하고 장기간 보관할 때는 통풍 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세탁하지 않은 옷을 옷장에 놔두면 산화작용으로 금방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장롱 환기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으로 장롱 환기 역시 중요합니다.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옷장은 습기가 차기 쉽고, 온도가 높아 그대로 놔두면 옷장 안쪽에 하얀 곰팡이가 핍니다. 마른 수건으로 습기를 자주 제거하고 곰팡이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물과 알코올을 4 : 1의 비율로 섞어 뿌리면 옷장 벽이 건조되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햇볕이 잘 드는 시간에 옷장 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키거나, 심하게 습기가 찬 경우 선풍기를 약하게 틀어 바람을 쐬어 주면 습기제거에 좋습니다.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이 필요한 거실의 대형 책장이 놓여 있다

3. 장롱 뒤나 책상 뒤편 관리하기

벽면과 가구 사이에 충분한 간격(약 10cm 정도)을 확보하고 환기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방 안에 보일러를 가끔 틀거나 벽과 가구 사이를 선풍기로 환기시켜 습기가 차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야 가구에 곰팡이가 피어 쾨쾨한 냄새가 나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구 속 수납된 옷에까지 곰팡이가 피었다면 선풍기나 보일러를 이용해 충분히 건조해 주는 게 좋습니다.

4. 창틀 양초질

베란다 새시나 창틀 사이에는 비가 오게 되면 물이 스며들어 고이고 이 물이 오래 방치되면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새시나 창틀에 양초질을 하면 빗물이 잘 스며들지 않아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으로 도움이 되는 신문지가 놓여 있다

5. 신문지 활용하기

신문지 또한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으로 신문지는 습기 흡수할 뿐 아니라 신문지의 잉크는 방충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옷장이나 서랍 속 바닥에 신문지를 깐 다음 옷을 보관하고, 옷장 안쪽에 제습제와 방충제를 함께 넣어 두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한 모직물이나 폴리에스테르는 습기가 차지 않도록 위쪽에 수납하는 게 좋습니다.

 

6. 진드기 제거방법

매트리스를 구입 후 비닐팩을 벗기지 않고 사용할 경우 겉으론 깨끗해 보이지만 매트리스가 숨을 쉬지 못해 진드기가 생기는 원인이 된답니다. 비닐팩은 구입 후 바로 벗겨 통풍시키고, 한 달에 2번 정도는 진드기 제거제를 뿌린 후 진공청소기로 청소해 주는 게 좋습니다. 또 다리미의 온도를 높여 골고루 다려 다리미 열로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가 필요한 사무실 전경의 모습

7. 장판 아래 습기 제거

장판 밑에 핀 곰팡이는 집 안 가득 퀴퀴한 냄새를 퍼뜨릴 수 있는 요주의 대상입니다. 장판을 들쳐 봐서 습기가 차 있다면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 습기를 빨아들이도록 하거나 잠깐씩 보일러를 틀어 집안을 건조해 집안 전체의 눅눅한 기운을 없애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숯으로 활용하기

숯 또한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습기와 냄새제거에도 좋을 뿐 아니라 공기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가습효과에도 탁월합니다. 새집증후군이 있는 가정에서도 숯을 두어서 이용하시면 공기에 안 좋은 성분들은 숯으로 빨아들이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집안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 참고하셔서 곰팡이 냄새 제거와 함께 예방까지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귤껍질 활용법,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