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덧 끝나는 시기와 완화할 수 있는 방법

재미주의 2021. 1. 7.

입덧 끝나는 시기와 완화법


삶을 살아가다 보면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게 되고 그 중에 일생을 같이 살아갈 반려자를 만나기도 합니다 그럼 부부로 맺어지기 위해 결혼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 보면 둘 사이에 아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마땅히 축복 받을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인 사람들도 물론 뛸 듯이 기뻐할 것이고요 그럼 앞으로 마냥 좋은 일만 생길 것 같은데 엄마가 되는 건 그리 쉬운 일은 아닌지 여러 시련을 맞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초반에 나타나는 것이 있는데 드라마를 통해 임신의 상징처럼 비추어진 입덧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본이라고 생각해서 이를 과장한다고 느끼는 분들께서 계시지만 겪어본 사람들은 사실 그대로를 반영하였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자꾸 구역질이 나오기에 음식 섭취를 힘들고 멀미를 하는 것과 같이 속이 안 좋기에 괴로운 과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입덧 끝나는 시기는 언제인지 의문이 들고 빨리 없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궁금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현재 이로 인해 고통을 받고 계신 분들을 위해 언제가 되야 증상이 완화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덧 시작은 언제일까요


사람의 체질은 완전히 같을 수 없고 상황에 따라 몸이 변화하기에 콕 집어서 언제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개 일어나는 것을 보면 임신하고 4주 전후로 구역질이 올라오는 입덧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왜 나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 허나 안타깝게도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으며 여러 가지 가설들만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대체적으로는 갑자기 딱하고 나타난 아기를 산모의 몸이 받아들이기 위해 혹은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나타난다는 설이 유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임산부는 입덧 끝나는 시기를 기다리며 구토로 인한 고통을 받아야만 할까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인간은 같은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어도 비슷한 반응은 보일지 언정 다름에서 차이가 나는데 입덧 끝나는 시기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는 14주가 넘어가면 서서히 없어진다고 하는데 어떤 이는 막달이 되도록 안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냥 괴롭도록 두어야 하느냐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그래도 조금은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답니다

 

입덧을 하게 되면 계속 나오는 구토와 구역질로 인해 음식물 섭취가 힘들어집니다 뭐만 먹으려고 해도 몸에서 밀어내고 거부를 하는 것이지요 그럼 영양이 불균형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계속된 토를 함으로 인해 탈수 증상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괴로움을 겪고 있는데 그럼 조금이라도 완화할 수 있는 방법 어디 없을까요 무엇보다 냄새만 맡아도 바로 손이 입으로 올라가는 반응이 온다면 당분간은 해당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먹을 수 있는 걸 먹는 것이 좋고 속을 진정시켜주고 입맛을 돋궈주는 레몬차나 매실차를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가 텅텅 비어있는 공복상태가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밥을 한번에 먹기 보다는 조금만 먹고 중간에 간식이나 과일들을 먹는 것 좋다고 좋다고 합니다 입덧 끝나는 시기까지는 이러한 와화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무작정 참는 것도 안 좋으니 증세가 심하다면 검진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아기를 맞이하고 싶다면 엄마가 심신 모두 건강한 것이 중요합니다

산모가 스트레스 받으면 이것이 아이도 그래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언제나 마음을 편히 먹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태아에게 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면 먹고 싶은 것이 생길 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는 입덧 끝나는 시기와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