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TIP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 7가지 알아보기

재미주의 2023. 1. 20.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방은 기름때가 생기기 쉽고, 각종 음식물 오염으로 뒤처리가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기름때는 오래 방치하게 되면 지우기 힘들며 청결에도 좋지 않고 각종 유해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으로 깨끗하게 관리한 주방의 모습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


1. 식초, 물

주방 기름때 제거는 식초와 물의 비율을 1:1로 섞어 끓인 뒤 세척할 부분에 뿌려주면서 닦아주면 깔끔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식초물로 닦아주면 음식물로 눌어붙은 얼룩과 함께 기름때를 말끔하게 없앨 수 있으며, 살균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주방 타일 틈새의 찌든 때도 식초물을 뿌린 후 마른행주로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이 필요한 주방의 모습

2. 맥주

집에 먹다 남은 맥주가 있다면 키친타월에 적셔 오염된 부분에 덮어 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떼어내면 청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맥주에 있는 알코올과 탄산성분이 기름때를 분리시켜 주고, 당분이 기름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간단하게 기름때를 지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김 빠진 맥주를 개수대 안에 붓고 5분 정도 두면 싱크대 악취도 제거해 주고, 기름때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베이킹소다

미지근한 물에 희석한 베이킹소다를 기름때로 얼룩진 가스레인지나 오븐에 묻혀 닦아주면 기름때와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고, 탈취에도 효과적입니다. 주방 후드의 경우, 필터를 분리하여 베이킹소다를 뿌려 세척하면 좋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필터가 잠길 정도로 끓인 물을 부어주고 식초를 한 숟가락 정도 넣어주면 기름때가 깨끗이 제거됩니다.

 

4. 밀가루, 식초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으로 밀가루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기름이 튄 가스레인지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헝겊으로 문질러주면 깔끔하게 닦입니다. 밀가루에 식초를 더하면 살균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빈 통에 밀가루와 물, 식초를 2:1:1 비율로 넣고 소금을 약간 더해주면 밀가루와 물이 분리되는 데 사용하기 전에 잘 섞어서 기름때가 낀 부분에 묻혀 닦아주면 됩니다.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으로 관리과 되어 있는 주방에서 요리를 하고 있다

5. 밀가루

밀가루를 사용하면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름이 튄 가스레인지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스펀지나 헝겊으로 문질러주면 됩니다. 집에 유통기한이 지난 밀가루가 남아있을 때 밀가루를 주방 기름때 제거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밀가루는 기름을 흡수하기 때문에 기름진 프라이팬 설거지나 주방의 묵은 때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기름때가 낀 부분에 밀가루를 뿌려준 뒤 잠시 후에 행주, 티슈로 닦아주면 됩니다.

 

5. 시금치 데친 물

주방 기름때 제거에는 시금치 데친 물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시금치 데친 물에는 엽록소, 칼륨, 이온 등이 많이 빠져나와서 기름기를 녹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름때를 닦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시금치 데친 물을 가스레인지에 붓고 행주로 닦으면 묵은 때가 불어나게 되어 힘들이지 않고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으며, 광택효과도 있습니다.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으로 관리가 주방에서 냄비가 끓고 있다

6. 에탄올

약국에서 판매하는 에탄올도 주방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깨끗이 씻은 분무기나 병에 에탄올을 담고 플라스틱 분무리 머리 부분을 꽂아줍니다. 주방 기름때 제거할 때마다 칙칙 뿌려주면 쉽게 기름때를 없앨 수 있습니다. 집에 먹다 남은 소주가 있다면 음식 오염물과 기름때가 있는 부분에 소주를 뿌려주고 3분 정도 방치 후 수세미로 닦아내면 주방 기름때 제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7. 커피찌꺼기

고기나 생선 등을 요리하고 나면 프라이팬에 묻어나는 기름때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데, 주방 기름때 제거에는 묵은 때 청소에 딱 좋은 커피찌꺼기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프라이팬이나 물때, 기름때가 있는 부분에 커피 찌꺼기를 뿌려 문질러주면 세제 없이도 기름때를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때가 낀 부분에 커피찌꺼기와 세제를 섞어 닦고 미지근한 물로 헹궈내면 기름때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잘 안 닦이는 부분은 못쓰는 칫솔이나 솔로 문질러주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주방 기름때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따라 하는 7가지 방법으로 주방 청소 이제 간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누런 치아 원인, 커피 얼룩 지우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