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재미주의 2020. 11. 21.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건조하고 추운 가을 겨울에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 중에는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도 있고

비염 증상은 없지만 코피만 자주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하루에 여러 번 코피가 나며 양도 많다고 합니다 갑자기 코피가 나면 본인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도 많이 놀라고 잠을 자는 도중에도 코피가 나서 베개와 이불이 젖기도 합니다

평소 조금만 자극을 받거나 살짝 만지기만 해도 코피가 자주 나다 보니 코가 많이 아프고 코를 풀 수도 없고 만지지도 못해 너무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 무엇 때문일까요? 그러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코피의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에 코피를 자주 흘려 병원을 찾는 아이들도 종종 있습니다 계절과 상관없이 무리하거나 피곤한 경우에도 코피가 나기도 하며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대부분 몸 상태가 허약하고 갑자기 무리한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 코피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오장육부의 열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거나 과도하게 많은 경우도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하며 이런 경우에는 코피의 양이 많은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또 다른 원인은 감기로 인한 고열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코피가 나면 열이 떨어지므로 코피의 양이 많거나 계속 나는 것이 아니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허약한 아이들은 코피가 자주 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왜 유독 가을 겨울에 코피가 나는 사람이 많을까요 가을부터 조금씩 떨어지는 기온이 바로 그 이유랍니다

 

기온과 함께 공기 중의 습도도 떨어져 매우 건조한 날씨가 되기 떄문인데요 가을과 겨울의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바이러스의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 환자 비염 환자가 많아지는데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간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런 증상으로 코 점막이 약해져 자주 코를 만지게 되면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비염일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시기와 맞물려 코피 환자도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가을 겨울에는 코 점막이 건조하기 때문에 촉촉하게 유지만 해도 코피가 나는 횟수를 줄일 수 있으며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를 알고 대처하면 예방할 수 있답니다

비염치료로 코 점막을 튼튼하고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으며 면봉 치료 초광 온열치료 적외선 치료 네블라이저 치료 산소치료 뜸 치료를 통하여 코의 염증을 치료하고 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약을 묻힌 면봉을 사용한 배농 치료로 코 점막의 부종과 염증을 완화시켜주며 초광 온열치료로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며 적외선 치료의 온열효과 혈액순환 효과 멸균효과로 코피가 나지 않도록 치료해주는 방법들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네블라이저 치료는 코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산소치료로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뜸 치료로 코 주변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농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몸의 허약한 부분을 보강하고 몸의 기혈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한약치료로 코피를 치료할 수도 있답니다 한약치료는 치료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 꼭 필요한 치료이기도 하답니다

한약치료를 통해 염증을 먼저 치료하고 손상된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며 면역보강으로 비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 준다고 합니다 또 집에서는 통비세븐과 코 비수 등 자가치료제 사용으로 꾸준하게 비염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통비세븐(통비 7)은 코 안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농 배출을 시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인 비염을 치료할 수 있으며 도 통비세븐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코 비수 민트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코 안이 건조하여 통증이 있거나 코막힘이 있을 때마다

코비수를 수시로 사용하여 코 점막을 촉촉하게 하고 코 안을 진정 보습시켜준다고 합니다

 

춥고 건조한 요즘 코피를 대처하는 방법은 외출할 때 목에는 목도리 코와 입에는 마스크를 하여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좋습니다 또한 건조한 실내 환경 때문에 코 점막이 건조해져 코피가 날 수 있으므로 가습기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코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비염은 코피 때문이 아니더라도 제대로 치료해야 하며 비염이 오래되면 축농증 중이염 천식 아토피 등의 각종 합병증과 알레르기 질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비염은 성장 장애 학습 장애를 유발하고 비염으로 인한 콧물 코막힘은 구강호흡을 유발하는데 뇌로 공급되는 산소량이 부족해지면 수면에 지장이 생겨 성장 호르몬 분비가 안되고 학습능률과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구강호흡을 오래 하는 경우에는 치열이 삐뚤어지면서 얼굴형이 변형될 수도 있다고 하며 턱과 입이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은 악영향을 미치며 비염 때문에 성격이 예민해지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비염은 이처럼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므로 비염이 발생하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하며 비염치료가 늦어지면 증상은 더 심해지며 치료도 힘들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와 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