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주 체하는 이유가 되는 5가지 알아보기

재미주의 2023. 3. 8.

자주 체하는 이유로는 자신의 평소 식사량보다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섭취했거나, 평소 먹던 음식보다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누구든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스스로가 자주 체한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자주 체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체하는 이유

스트레스로 이마에 손을 짚고 있는 여성

1. 스트레스

인류의 질병 중 상당수는 스트레스 때문에 오는데 자주 체하는 이유 역시 스트레스가 큰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를 낮추기 위해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때 분비된 호르몬은 과식을 유발합니다. 아이러니한 건 과도한 스트레스는 위장 운동 능력을 급격히 감소시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불쾌한 정서 상태로 과식을 하거나 반대로 입맛이 떨어져 소식을 하더라도 소화 자체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체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2. 선천적인 요인

선천적으로 소화기관이 안 좋거나 스트레스에 더 예민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극의 역치 값이 낮기 때문에 몸에 음식물이 조금만 맞지 않아도 금세 더부룩해지거나 뱃속의 작은 불편함도 더 고통스럽게 받아들이곤 합니다. 위궤양, 위암과 같은 소화기 계통 가족력이 있다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햄버거와 감자칩이 종이 박스 안에 들어 있다

3. 생활 습관

생활 습관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스트레스에 예민하든, 선천적으로 위가 약하든, 건강하든 상관없이 생활 습관이 잘못됐다면 자주 체하는 이유가 되면서 각종 질환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너무 맵고 짠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는 행위, 자기 전 야식을 먹고 바로 자리에 눕는 행위들은 체증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이나 기타 위장 장애를 복합적으로 유발합니다. 또한 이런 습관이 지속될 경우 각 질병은 만성으로 발전하여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힙니다.

 

4. 음식의 기호

자주 체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식습관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음식을 먹을 때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으신 분도 있겠지만, 스스로가 소화가 어려운 음식을 지나치게 즐겨 먹는다던가 하는 이유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빵이나 국수, 햄버거 등의 밀기루 음식을 지나치게 선호하거나,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음주를 즐기는 사람, 그리고 짜고 매워 간이 강한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 등이 음식의 기호 때문에 자주 체하는 분들입니다.

쿠키를 먹고 있는 남자

5. 음식을 먹는 습관

자주 체하는 이유 중 또 다른 것은 음식을 먹는 습관 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잘 씹지 않고 금방 삼켜 버린다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급하게 먹는 습관, 식사 도중 업무나 공부 등의 다른 일을 병행하는 사람 등이 이 경우에 해당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음식을 씹지 않고 급하게 먹는 분들은 최악의 경우입니다.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는 분들의 경우, 소화가 더뎌 체한 것처럼 느낄 수 있으니, 반드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는 식습관이라고 합니다.

 

6. 위장 기능 저하

위장 기능 저하 또한 체증이 잦은 환자분들께 흔한 원인입니다. 위장 기능 저하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대표적인 것이 과로, 스트레스 등이라고 합니다. 위장 질환, 즉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앓고 있는 경우 자주 체한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위장 기능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 즙이나 환과 같은 위에 좋은 음식을 틈틈이 섭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남자칩을 손에 들고 먹고 있다

7. 담적병 의심

요즘 현대인들이 자주 체하는 이유에 많이 속해져 있을 거 같습니다. 평소 잘못된 식습관과 지나치게 빨리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종종 계실 텐데 자주 체하시는 분들은 식사를 하는 경우만큼은 천천히 꼭꼭 씹어 삼키고 점심시간을 정해 너무 빨리 드시지 않게 개선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자주 체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본인이 체하는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생각하신다면, 위 증상 중 어느 것이 자신에게 해당하는 건지 유심히 관찰하시고, 증상을 개선하시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밖에 티눈 생기는 이유,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