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수치가 높은 이유 7가지와 증상

재미주의 2023. 3. 1.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은 많이 나빠지기 전까지는 증상을 거의 눈치챌 수 없을 정도로 침묵의 장기로 유명한데, 간 수치가 높아졌는지 모르고 있다가 몸이 좋지 않아 하게 된 피검사를 통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와 간의 사진이 놓여 있다

간 수치가 높아지는 걸 알아보는 검사는 혈액검사로 알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검사들보다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그렇지만 평소에 간 건강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간수치가 높은 이유 6가지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1. 음주

술을 마시면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간 건강과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음주를 하게 되면 처음에는 혈액 검사를 했을 때, 간 수치가 올라가고 지방간이 나타나는 수준에 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계에서도 관리를 해주지 않고 잦은 음주 습관을 개선해주지 않는다면 간이 딱딱하게 변하는 섬유화가 시작되고, 결국 간경변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간경변증이 아니더라도 술은 알코올성 간염이나 췌장염 등을 유발하는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니, 지방간의 소견이 나타났을 때부터 음주를 줄이고 식단을 신경 써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간 건강을 위해서는 절주, 금주, 단주를 하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하게 술을 마시는 상황이라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야채, 과일을 먹어주면서 술을 자제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쇼파에 누워서 잠을 자고 있다우울한 표지판을 들고 얼굴을 가리고 있다

2. 과로, 수면부족

두 번째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과로 및 수면 부족입니다. 우리 몸은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간에 어떠한 일을 하고 나서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어떤 장기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간의 경우 종종 쉬게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면 시간이 휴식하는 좋은 시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매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다음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특히 간의 경우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어서 현대사회에서는 특히 간수치 높은 이유 중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 끝에 측정기를 대고 당뇨 측정을 하고 있다

4. 고지혈증

간수치는 간의 건강 상태에 따라 좌우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저하증으로 인해서도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포함된 지방이 증가된 상태를 말하는데,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정상 수치보다 높아졌을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지방이 일정량 이상으로 많아지면 혈관 벽에 쌓이게 되고, 그로 인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중풍 등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특별히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이 나타났을 때에서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해 주고,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은 채소나 생선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만이 남자 배 앞에 햄버거와 감자 튀김이 놓여 있다혈액 검사를 위해 앰플을 정리하고 있는 모습

5. 과식, 식습관

과식의 경우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며 비만의 경우에도 간수치가 높은 이유로 상당히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비알콜성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이 바로 식습관에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열량 음식이나 짠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미 좋지 않은 사람들은 반드시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도 합니다.

 

6. 간염

간수치가 높은 이유로 직접적인 원인은 이미 간이 손상되기 시작했을 때입니다. 간은 그 기능이 절반 이하로 저하됐을 때에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이 붙어있습니다. 간 질환으로 인해 특별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증상이 어느 정도 악화된 상태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미리 관심을 갖고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염은 바이러스, 약물, 알코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바이어스성은 A, B, C, D, E, G형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또한 6개월 이내는 급성, 6개월 이상이면 만성감염으로 진단된다고 하니 식욕부진,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피로함, 무력감이 든다면 간염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가지 알약들이 쌓여 있다

7. 약물

몸이 아플 때 진통제나 항생제가 들어있는 약을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안에 있는 약성분이 간염을 유발하고 몸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간세포를 손상시키고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아프다고 약 먼저 복용하는 습관은 버리시고,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자연스럽게 이겨낼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간은 몸에 들어온 약과 유해물질을 해독하여 주기 때문에 함부로 약이나 한약을 먹으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대소변의 색깔 변화

간 수치가 높으면 대소변의 색깔이 변하는 소변은 갈색으로 색이 진해지고 대변은 색이 연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황달 증상

간수치가 높아지면 대표적인 증상이 황달이 생기는 것입니다. 황달이 있으면 간 경화, 지방간, 간염이 생긴 것일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 만성피로증상

간이 제 기능을 못 하면 몸의 해독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그로 인해서 몸에 피로가 풀리지 않아 만성피로가 생기게 됩니다.

 

간수치 낮추는 법


맛있어 보이는 청국장을 나무 주걱을 이용해 푸고 있다토마토 두개가 놓여 있다

간수치 낮추는 법은 꾸준한 운동과 좋은 음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로운 음식의 섭취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바로 술, 담배, 육류,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 하는 것입니다. 두부나 생선, 콩, 달걀, 우유, 땅콩, 녹색채소 등에 함유가 되어 있는 단백질은 간세포의 재생을 높여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셔서 지방간 개선의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이 많은 음식은 피로해소, 활성산소 억제에도 아주 좋습니다.

 

모시조개, 부추, 들깨, 토마토, 콩나물, 도라지, 청국장 등은 혈압을 낮춰주며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주고 과하지 않는 소량의 카페인 섭취 또한 간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로운 음식은 조금씩 멀리하시고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서 침묵의 간 관리를 꾸준히 해주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까지 간수치가 높은 이유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 보면 좋지 않은 음식이나 음료들을 피하고 올바른 식습관으로 골고루 여러 가지를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밖에 뒷머리가 아픈 이유,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