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굴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재미주의 2022. 9. 20.

우리가 자주 먹는 굴에는 건강 관련 좋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굴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면서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굴 효능


여러개의 굴이 놓여 있다두명의 어린이가 공부를 하고 있다

1. ​빈혈 예방

  • 굴에는 철분이 풍부하고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돕는 구리 또한 많이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여성들이 섭취하면 월경으로 인해 부족해지기 쉬운 철분을 보충할 수 있으며 청소년들의 경우 빠른 성장으로 인해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되어 발생하기 쉬운 철 결핍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성장 촉진

  • 아연이 풍부한 굴은 면역력 증진과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도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칼슘 함량도 우유와 비슷해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남성이 벽에 기대고 서있다혈액속 떠다니는 적혈구

3. 남성 호르몬 향상

  • 굴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과 아연이 풍부해 남성 기능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요오드, 인 등의 풍부한 미네랄 역시 남성 에너지를 자극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동맥경화

  • 네번쩨 굴 효능은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굴에 풍부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혈압을 조절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타우린은 체내에서 생성된 독성 물질이나 알코올을 해독하는 역할도 해서 간 기능을 향상하고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줄자로 자신의 배 둘레를 체크하고 있다손목 혈압계로 혈압을 확인 하고 있다

5. 다이어트

  • 굴의 칼로리는 100g당 약 96kcal로 낮은 편이며 지방 함량이 적은 반면에 칼슘과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해 줍니다.

 

6. 성인병 예방

  • 굴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고 혈압 강하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은 체내의 독성, 알코올을 해독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니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고 굴에 레몬을 뿌리면 그 굴 효능이 극대화가 된다고도 합니다. 레몬의 비타민 C가 타우린 손상을 예방하고 레몬의 구연산이 식중독균과 같은 세균 번식도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 굴에는 비타민,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고 트러블을 진정시켜주며 매끄러운 피부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굴의 비타민 A와 아연 성분은 멜라니 색소를 분해하고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줘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듬어진 여러개의 굴이 놓여 있다

굴 부작용


5~8월은 굴의 산란기랍니다. 산란기에는 독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이때는 굴을 섭취하시는데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하며. 이 시기엔 바닷물에도 다양한 종류의 균들이 서식하기 때문에 날 것으로는 섭취를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굴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보단 몸에 열이 많으신 불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굴은 12월에서 2월까지 맛이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