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재미주의 2022. 8. 23.

평상시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도 한순간 혈관을 막아 응급상황을 만드는 혈전, 요즘은 식습관의 문제, 흡연, 음주, 경구 피임약 복용은 물론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혈전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부터 개선해야 합니다.

적혈구를 확대한 모습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음식들은 이제 멀리 하고 혈전에 좋은 음식들 참고하셔서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혈전에 좋은 음식


1. 견과류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혈관 속 지방을 밖으로 내보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전의 주요 원인인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E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혈관 벽이 노화하는 속도도 늦출 수 있습니다.

해조류로 만들어진 샐러드가 접시에 맛있게 담겨 있다.

2. 해조류

마른미역에 포함된 알긴산은 몸속의 염분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김에는 혈중 지방 농도를 낮춰주는 크롬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3. 녹색채소

시금치, 케일 등의 녹색 채소도 혈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런 녹색채소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 속에 오래 머물러 지방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져 있는 고구마

4. 고구마와 감자

칼륨이 풍부한 고구마와 감자는 염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당분을 흡수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C의 함유량도 높아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등 푸른 생선

고등어와 삼치 등 바다에서 나는 등 푸른 생선은 혈관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혈관에 과하게 쌓이지 않는 지방으로 혈관 속 기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혈중 지방 성분이 줄어들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혈관을 염증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채 썰어져 있는 양파

6. 양파

양파에 들어있는 항당뇨 성분이 혈관 내벽과 혈액 자체에 작용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춰 혈전에 좋은 음식입니다. 기름진 음식이 많은 중국요리에 양파는 빠질 수 없는 재료입니다.

 

7. 두부와 콩

두부에 함유된 리놀렌산은 혈액 속에 지방산이 축적되는 것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콩은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장속에 여분의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전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투명 그릇에 담겨 있는 검은 깨

8. 검은깨

검은깨에는 세사미놀과 세사민이라는 아주 강력한 항산화제가 있어서 피를 맑게 해주는 혈전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피부의 노화방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귤

겨울이 제철인 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비타민 P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귤의 속껍질과 거기에 붙은 흰 섬유 줄기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P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줘서 심장에 부담을 줄이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귤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 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표고버섯을 말리고 있는 모습

10. 표고버섯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액순환에 효과적이고 항바이러스나 혈전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을 낮춰주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혈전에 좋은 음식과 반대인 육류, 튀김 등 단순당이 많고 기름진 음식은 혈전을 유발하기 때문에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도 하여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땀이 날 정도로 일주일에 2~3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