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아픈 것은 대부분 감염, 자극, 외상 등으로 인한 눈 자체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간혹 코나 부비동의 염증으로 인해 눈이 아픈 경우도 있는 등 다양한 원인도 있습니다.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
1. 각막
- 눈에서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각막은 외부 자극에 매우 취약합니다. 각막이 긁히게 되는 경우 각막 찰과상이라고 하며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각막에 염증이 생기는 각막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해 유발되며 통증, 결막 충혈, 각막 혼탁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결막
- 두 번째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는 결막입니다.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 부분과 눈의 흰색 부분을 덮고 있는 막으로서 결막에 염증이 생길 경우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결막이 알레르기 또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이 되면 결막의 혈관이 충혈되어 정상적으로는 하얗던 부분이 붉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가려움, 분비물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3. 눈꺼풀
-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되면 안검염이 발생하는데 이물감과 함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가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긴 것으로 속눈썹의 모낭과 피지선에서 생길 수 있고 보통 통증이 함께 나타납니다.
4. 이물질
- 네 번째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는 이물질입니다. 먼지나 콘택트렌즈 조각 등과 같은 이물질은 눈에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눈물샘이 자극되어 눈물과 함께 제거되지만 제거되지 않을 경우 각막 찰과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급성폐쇄각녹내장
- 대부분의 녹내장은 초기 증상이 없지만, 갑자기 안압이 높아지는 급성폐쇄각녹내장은 극심한 통증과 함께 오심, 구토, 두통, 시야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응급 상황이며 실명을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6. 바이러스 감염
- 감기와 같은 전신성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온몸이 개운하지 않고 몸에서 열이 나며 양쪽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단 바이러스성 감염과 관련된 눈 통증은 24시간에서 36시간이 지나면 다른 증상들과 함께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7. 시신경 염증
- 위아래 눈꺼풀이나 각막, 시신경에 생기는 모든 염증 역시 눈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결막염이나 눈꺼풀에 생긴 다래끼 (모낭염) 역시 대표적인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로 꼽힙니다.
반응형
8. 대상포진
- 대상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염질환으로 만약 이 바이러스가 눈을 침범할 때는 끔찍한 눈 통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특히 노인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심할 경우 시력을 잃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9. 축농증
- 축농증은 두통과 더불어 눈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질환입니다. 축농증에 걸리면 가벼운 열에 시달리며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고 얼굴 전체가 예민해진다고 합니다. 축농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고름을 빼내는 작업과 항생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10. 그 밖의 원인
- 그 밖에 두통으로 인한 눈 통증, 난시, 근시, 원시 등 시력이상, 안압이 상승해서 생기는 녹내장 등이 대표적인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로 꼽히는데,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뒷머리가 아픈 이유, 간수치 높은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