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간지러운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샤워를 하고 난 뒤에도 몸이 계속해서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몸에서 이상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몸이 간지러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몸이 간지러운 이유
1. 피부 질환
- 계속해서 몸이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첫 번째로 피부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거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트러블은 계속해서 가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질환은 특정물질과 계속해서 접촉해 가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에, 몸을 깨끗하게 세척한 뒤에도 가려움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여러 피부질환들을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2.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피부 혈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피부 표면의 온도가 높아지는데, 이렇게 되면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신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3. 빈혈
- 몸속에 철분이 부족해 발생하는 철 결핍성 빈혈의 경우 몸이 간지러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신경이 예민해져서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럼증이 동반된다면 빈혈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콩팥
- 콩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문제가 생겨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됩니다. 그 결과 피부에 자극을 받아 가려움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평소 다리가 잘 붓거나 이유 없이 무기력할 때가 많다면 콩팥의 문제를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간질였을 때 가려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자극이 없었는데도 가려움을 느낀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정한 질환이 몸이 간지러운 이유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간 질환
- 다섯 번째로 적어볼 몸이 간지러운 이유로는 간 질환으로 인해서 계속해서 몸이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간은 해독작용을 포함하여 몸의 살균작용을 하는 역하을 하기 때문에, 간에 문제가 생기면 가려움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독소를 원활하게 배출하지 못하고, 몸에 독소를 축적시켜 가려움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이 쓸개에 원활하게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온몸에 가려움을 유발한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6. 당뇨병
- 여섯 번째로 적어볼 몸이 간지러운 이유로는 당뇨병으로 인해서도 몸이 계속해서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당뇨병은 몸의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찾아오는 질환 중 하나로, 당뇨병 또한 피부 가려움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당뇨병은 세균이 체액의 당 성분을 감염시켜 히스타민 분비를 늘려, 가려움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갈증이 나거나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는 경우에는 당뇨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7. 스트레스
- 피로와 스트레스는 몸이 간지러운 이유가 될 수는 없지만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이 간지러운 원인으로 처방받은 연고를 습관적으로 바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관적으로 연고를 바르게 되면 몸이 간지러운 이유는 없어질지라도 피부혈관이 확장되고 피부가 약해지면서 연고에 중독이 되기 때문에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면역력 저하
- 몸이 간지러운 또 다른 이유로는 면역력 저하를 들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못 먹었다 던 지, 피곤하다 던 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간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충분히 쉬어주고,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강한 향보다는 순한 향이 나는 비누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나 피로를 풀어주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몸이 간지러운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머리가 가려운 이유, 눈이 시리고 아픈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