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고사리 효능 대표 되는 7가지 알아보기

재미주의 2023. 1. 26.

고사리 효능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들과 나눠 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나물로 사계절 내내 요긴하게 사용되는 식재료인 고사리 효능 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

고사리 효능을 보기 위해 고사리 무침을 만들어 흰 접시에 담아 놓았다

고사리는 39kcal (100g) 성질은 차고 맛은 달다. 건조된 상태에서 짙은 밤색을 띠며 대가 통통하며 쭈글거리지 않은 것이 좋은 고사리입니다. 삶은 고사리는 약간 밝은 갈색인 것이 좋으며 끓는 물에 소금 넣고 데쳐서 냉동보관. 건조된 상태에서는 밀봉하여 냉장보관, 이물질을 골라낸 뒤 물에 불려 이용하거나 한번 삶아서 사용합니다.

반응형

고사리 효능

1. 피부미용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고사리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는 고사리는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줘 피부의 노화를 늦춰준다고 합니다.

 

2. 뼈 건강

고사리에는 칼슘과 석회질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사리를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발달이나 체력증진에도 고사리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고사리 효능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고 있는 남성과 여성

3. 다이어트

고사리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39kcal인데요, 고사리는 열량이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시켜서 변비예방에도 고사리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변비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고사리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4. 눈 건강

고사리에 풍부한 비타민A가 시력을 향상하고 눈을 보호해 주는 등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사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과 관련이 있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고사리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고사리 효능은 혈관계 진환에 도움이 된다 혈관과 비슷한 강 줄기의 모습

5. 혈관질환

고사리에는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이 칼륨이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의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간세포를 해독시키고 간기능을 강화하는데 고사리 효능이 있습니다.

 

6. 살균효과

예전부터 구충제 대용으로 고사리를 이용할 정도로 살균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고사리가 몸에 있는 기생충이나 염증을 제거해 주고, 특히 염증으로 인하여 발열증상이 나타날 때에도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사리 효능은 빈혈에 도움이 된다 빈혈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끼고 있는 여성

7. 빈혈, 불면증 개선

고사리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암세포가 체내에 흡착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암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철분은 빈혈을 예방해 주고, 수면을 유도해 주는 고사리 효능으로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고사리는 찬 성질이 있어 양기가 부족하거나 본래 몸이 찬 사람에게는 장기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본래 열이 많고 기운이 위로 잘 뜨는 사람이나 몸이 부으면서 속에 열이 있고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대장에 열독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고사리 효능을 더 잘 느끼기 위해 몇 가지 고르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줄기가 길지 않고 적당하며, 굵기는 통통한 것이 좋고, 잎이 펴진 것 말고 돌돌 말아져 있는 것이 어린순으로서 섭취할 때 부드럽고 좋다고 합니다. 이밖에 다슬기 효능, 마키 베리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