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심할 때 원인과 두통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조금만 신경이 예민해지면 어느덧 두통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소 두통으로 괴로운 편이라 최대한 진통제를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다보니 두통이 심할때 두통을 없애는법을 알아두려고 합니다.
두통이 심할 때 두통을 없애는법을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증상완화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혈액순환과 근육 뭉침으로 인해 두통이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 등 간단한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통해 뇌신경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과 어깨의 긴장을 풀면 두통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투통 심할 때 원인과 두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통 원인
● 스트레스
-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기 때문에 무리한 업무, 학습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누적되고, 면역력도 약해지면서 많은 질환에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생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혈액순환
- 뇌로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면 산소부족 현상으로 인해 머리가 띵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코티졸 호르몬 분비로 인해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아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혈액은 체내의 불순물과 노폐물을 처리해주기도 하는데 어혈이 생기면 과정에 문제가 생겨 머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간에 이상이 생기면 각종 노폐물을 해독시키지 못하고 우리몸에 흡수가 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의 문제가 생기면 두통을 비롯해서 피로감, 어지럼증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통해 간의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귀는 두통과 아주 많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귀의 이상으로 인해 두통이 심할때는 보통 달팽이관의 이상으로 인해서 평형이 맞지 않아 어지럼증을 동반한 두통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우리의 코는 호흡의 기능을 넘어 머리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 제기능을 할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비염 등으로 인해 코가 막히면 머리의 열을 식히지 못하게 되어 두통을 비롯해 안구건조증 등의 안과질환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 잦은 두통으로 인해 병원진료를 받았지만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안과질환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시력 이상, 눈의 이상으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컴퓨터를 보는 사무직 종사자를 비롯해 학습 등으로 인해 매일 책과의 전쟁을 치루는 학생들은 눈의 피로감이 상당한 수준입니다. 특히나 오후가 되면 눈의 피로감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양쪽 눈의 시력차이로 인해 생기는 두통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 체기가 있으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체기가 있으면 소화되지 못하고 위에 남아있는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평소보다 위액이 과다 분비됩니다. 음식물과 위액이 만나면서 가스가 발생하고 이 과정에서 두통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화기 문제로 인한 두통 원인은 소화기 장애를 해결하면 증상이 나아지게 됩니다.
-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징코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은행은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어 긴장성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은행에는 페놀과 은행산으로 인해 중독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0알 정도가 가장 적당한 섭취량입니다.
- 귤 껍질을 말리고 달여 만든 진피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두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진피에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독소배출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무가 가지는 차가운 성질은 열이 올라와 있는 머리의 열기를 내려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라 몸의 기운을 내려주는 무는 두통이 심한 사람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두통 증상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무를 이용한 여러 가지 조리법으로 무를 곁들인 식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몸에 열이 나는 경우에는 계피를 우려낸 물을 3~4시간마다 반 컵 정도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계피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두통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 머리를 맑게 해주고, 시원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있을 때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두통이 심하다면 말린 국화와 오미자, 구기자를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국화차는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직접 차를 마셔도 되고, 국화를 우려낸 물로 하루 2번씩 아토피 부위를 씻어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소화를 도와주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매실은 두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매실이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매실농축액을 바르거나 습포를 해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실은 매실차로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요리를 하실 때 매실액을 넣어 요리하시면 두통이 심할때 좋다고 합니다.
-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시금치는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풍부한 철분과 마그네슘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두통을 예방해줍니다.
● 간의 이상
● 귀의 이상
● 코 이상
● 눈 피로
● 소화기 장애
두통에 좋은 음식
1. 은행
2. 진피차
3. 무
4. 계피
5. 국화차
6. 매실
7. 시금치
이상으로 두통이 심할 때 원인과 두통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이밖에 코감기에 좋은 음식,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