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아욱 효능 10가지

재미주의 2023. 3. 14.

아욱 효능은 산후조리 음식, 성장 발육, 피부 미용, 뼈 건강, 면역력 강화, 혈관 건강, 해열 작용, 이뇨 작용, 변비 예방, 눈 건강까지 다양합니다. 이번에는 아욱 효능 10가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욱 효능


아욱이 쌓여 있다

1. 산후조리

미역을 구하기 힘들 때 아욱국을 미역국 대용으로 먹을 만큼, 아욱은 맛이 좋고 산모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아욱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이뇨 효과가 뛰어나 아욱 효능은 산모의 부기 제거에 도움을 주고, 모유 분비를 촉진해 주어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됩니다.

 

 

2. 성장 발육

아욱에는 단백질을 비롯하여 인,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어린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을 도와줍니다. 특히 아욱은 시금치보다 단백질 2배, 칼슘 2배, 지방은 3배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A, C, 무기질도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미용

아욱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등이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욱 효능은 각종 피부 질환이나 여드름을 제거하고 주름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밭에서 자라고 있는 아욱

4. 뼈 건강

아욱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과 엽산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욱 효능은 칼슘의 양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이 드시면 특히 좋습니다.

 

5. 면역력 강화

아욱은 수분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A, C, B1, B2 등이 풍부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체내 독소를 없애주며, 폐의 열을 내리거나 기침을 멎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6. 혈관 건강

아욱의 풍부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행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아욱의 칼륨 성분이 혈관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물로 깨끗히 씻은 아욱

7. 해열 작용

여름철 몸에 열이 많이 나는 분들의 경우 아욱이 도움이 됩니다. 아욱은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몸의 온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더운 날 열이 올랐을 때 섭취하면 몸의 온도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8. 이뇨 작용

아욱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부종이나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소변보는 것이 힘들거나 잔뇨가 생기는 분들의 경우 섭취하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변비 예방

아욱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해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아욱 잎에 붙은 점진물은 변비뿐만 아니라 소변 불통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욱 효능은 베타카로틴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장의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그릇에 담겨 있는 아욱

10. 눈 건강

아욱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해 주고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또한 눈 건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A의 함유량이 가장 높고,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아욱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밖에 부추 효능, 토란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