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끼는 이유에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바이러스나 이물질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눈곱입니다. 다음과 같은 원인들에 의해서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생긴다고 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끼는 이유
1. 정상적 인체활동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외부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하는 정상적인 신체활동의 일종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있는 오래된 세포들이 죽어 나가게 되면서 노폐물의 형태로 나오는 것이 눈곱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씩 경미하게 생기는 것은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분비량이 적음
수면을 하는 동안에는 눈의 움직임과 활동량이 낮보다도 훨씬 적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에는 눈물 분비량이 적어지게 될 뿐만 아니라 눈꺼풀의 활동도 적기 때문에 미세먼지 등이 많이 붙게 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로 인해서 자고 나면 눈곱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수면 중이 아닌 일반 생활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눈곱이 많이 생기게 된다면 눈 관련 질환이나 질병을 의심해 보셔야 된다고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이 안구건조증입니다.
3. 알레르기, 세균성 결막염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조직인 점막조직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알레르기 결막염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요즘과 같이 꽃가루가 많은 시기에 걸리기 쉽다고 하니까 외출 시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유행성 결막염의 경우는 전염성이 심하다고 합니다.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결막의 충혈과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곱이 많이 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4. 렌즈 착용 부작용
렌즈를 끼우거나 빼는 과정에서 상처를 남기게 되면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상처를 입게 되면 균이 침투하게 되며 균의 침투로 인해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혹은 렌즈의 장시간 착용으로 인한 부작용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상은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끼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